Music/Rock n Metal / / 2014. 5. 18. 03:10

딥 퍼플) Deep Purple - Burn, 번

반응형

 

 

Deep Purple

​ 

 

장르 - 하드 락, 헤비 락, 헤비 메탈, 아레나 락, 사이키델릭, 소울 락

거쳐간 멤버 - Ritchie Blackmore , Jon Lord , Ian Paice , Ian Gillan ,

​Roger Glover , Glenn Hughes , Joe Lynn Turner , David Coverdale ,

​Don Airey , Joe Satriani , Mel Galley , Nick Simper , Rod Evans ,

Steve Morse ,Tommy Bolin 

(사실 굵은 글씨로 표시할 멤버가 너무 많아 Ritchie Blackmore 만 대표로...)


 


 

Deep Purple - Burn (1974)





Burn

아티스트
Deep Purple
타이틀곡
Burn
발매
1974.02.15
앨범듣기



Biography


어이쿠 축약하기 너무 힘든 형들 또 나왔다 (...)

 

1968년 영국 허트포드에서 키보디스트 존 로드를 중심으로 팀 결서.

 

딥 퍼플은 크게 4기로 나눌수 있는데 1기는 당시 유행하던 사이키델릭, 블루스를 헤비하게 믹스한 곡들로 활동했고, 2기 부터 우리가 알고 있는 헤비 록의 대명사로 군림하는 모습을 보였다. 3기도 비슷했으며, 4기엔 다시 블루지한 쪽으로 돌아갔다.

 

이 모든게 결국 리치 블랙모어의 존재가 거의 팀의 운명을 좌지우지한 결과.

 

1기때는 존 로드가 리딩을 했기에 조용한 듯 했지만 결국 너무도 잘난 존재 Ritchie Blackmore가 점차 팀의 중심으로 부상하며, 그의 입김이 밴드의 방향을 좌우하게 됐다.

 

2기부터는 블랙모어의 개인적인 성향이 많이 반영된... 즉 우리가 알고 있는 딥 퍼플로(하드한) 바뀌게 된다. 이때 영입한 이언 길런의 목소리는 헤비 록을 표현하는데 안성맞춤이었고, 밴드의 어마무시한 연주실력이 결합돼 최고의 전성기를 보냈다.

 

이때 헤비 록 역사상 최고의 앨범들인 Deep Purple In Rock 과 Machine Head​발표. 대부분의 멤버가 그랬듯 이언 길런도 리치 블랙모어의 등쌀에 밀려 밴드에서 나가게 되고, 그자리를 데이비드 커버데일이 메꾸게 된다. (3기)

 

점원 출신의 촌뜨기가 이언 길런의 빈자리를 훌륭히 메웠고, 다재다능하고 보컬에도 소질이 있던 글렌 휴즈도 합류하게 되면서 다시 본궤도에 올랐다. 그리고 명반 Burn을 발표...

 

 

이전까지와는 다르게 점차 멤버들이 점점 한 목소리를 내며 팀의 방향성이 점점 블랙모어와 대치되자 성격 까칠했던 리치 블랙모어가 결국 탈퇴하게 된다.

 

리치 블랙모어가 나가고 그 빈자리를 블루지한 성향이 강했던 타미 볼린이 메우며 4기 출범.  얼마 후 타미 볼린이 탈퇴하고 약물 과다 복용으로 사망에 이르자 딥 퍼플은 해체수순을 밟는다.

 

딥 퍼플은 딥 퍼플 자체로도 정말 역대급의 어마어마한 팀이었지만 수많은 멤버들이 밴드에서 나간 뒤에 만들었던 밴드의 면면도 역대 최강급이다. 리치 블랙 모어는 탈퇴 후 레인보우를 결성했고, 레인보우엔 무려 로니 제임스 디오와 코지 파웰이 있었다. (그런데 레인보우에서도 블랙모어의 까칠하고 지랄맞은 성격때문에 수많은 멤버교체가 있었다.)

 

데이빗 커버데일은 화이트 스네이크를 결성했고, 이언 길런은 탈퇴 후 이언 길런 밴드를 결성.. 활동했다.

 

Deep Purple은 대체적으로 레드 제플린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민 정도로 치부되는 인상이 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레드 제플린보다도 록 역사에 더많은 발자취를 남겼다. 멤버들의 연주실력은 물론 현재 수많은 헤비메탈 밴드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친것은 레드 제플린이 아닌 딥 퍼플이었다.

 

 

그들의 수많은 멤버교체는 도리어 딥 퍼플 음악에 다양성을 더한 긍정적인 면도 있었다. ( 딥 퍼플은 명실상부한 헤비 록의 전설이자 상징과도 같다.)

 

현재까지 통산 1억장 이상의 레코드 판매고 추정.

 

예전에 나이먹고 라이브 하는걸 본적이 있는데 길런 형님 체력이 딸리는지 젊었을때의 그 강력한 샤우팅이 안나오더라... (힘들어서 죽을라고 하던데.....;)

 

 

Lyrics

 

http://music.naver.com/lyric/index.nhn?trackId=156129

 

 

Video

 

 

 

  

댓글과 공감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